홈 > 칼럼 > 칼럼
칼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비씨주의 새로운 사업이민 Regional Pilot

오미라 0 129

(**본 글은 2018년 11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캐나다 이민 규정 및 정책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비씨주의 새로운 사업이민 (Regional Pilot Category)

최근 캐나다 비씨주에서는 2019년 1월부터 새로운 사업이민 카테고리를 오픈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광역 밴쿠버 도심에만 치중된 이민자와 사업투자를 보다 작고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비씨주 외곽지역으로 유치하기 위한 Regional Pilot 카테고리입니다. 말 그대로 임시 기간동안 시범적으로 운용해보겠다는 이번 프로그램은 기존의 비씨주 사업이민 카테고리처럼 점수제 시스템으로 운용되며 높은 점수를 보유한 후보자부터 초대장을 발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점은 같습니다. 하지만, 일반 사업이민보다는 투자액이나 자산 증빙액에 대해서 절반에 해당하는 낮은 자격 기준을 적용하였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대신 지역 인구가 75,000명 미만인 곳에서 사업을 운영해야 하며, 주변 30 km 이내 거리에도 75,000명 이상의 인구를 보유한 도시가 있어서는 안된다는 단서가 붙습니다. 

일반 사업이민의 사업 투자액이 최소 20만불 이상인데 반해 이번 파일럿은 10만불 이상으로 투자 하한액을 정했으며, 신청자가 증빙해야 하는 보유 자산액도 일반 사업이민이 60만불 이상인데 반해 이번 파일럿은 30만불 이상만 증빙하면 최소 자격은 갖추게 됩니다. 반면, 일반 사업이민이 33.3% 이상의 지분을 보유해야 하는 데 반해 이번의 신규 파일럿은 최소 51% 이상의 지분을 보유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상의 고용창출 인원은 많이 고용할수록 더 많은 점수를 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신규 파일럿 카테고리의 경우도 일반 사업이민과 같이 최소 풀타임 1명 이상의 고용이라는 의무사항은 동일합니다. 반면에 영어 성적의 의무조항이 없는 일반 사업이민 카테고리와 달리 신규 파일럿 카테고리는 CLB 4 이상의 영어 성적 제출을 의무화하였으므로, BCPNP 등록 단계부터 영어성적이 구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반 사업이민 카테고리는 기존의 사업을 인수하거나 신규 사업을 창업하는 데에 제한이 없었던 것과 달리, 신설되는 Regional Pilot은 반드시 새롭게 창업하는 비즈니스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신청자의 경력에 대한 자격요건은 일반 사업이민이 최근 10년 이내에 최소 3년 이상의 사업자로서의 경력 또는 4년 이상의 시니어 매니저, 또는 1년 이상의 사업자 및 2년 이상의 시니어 매니저 경력을 합산한 총 3년의 경력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파일럿은 요구되는 경력 기간은 일반 사업이민과 같지만 최근 5년 이내의 경력만 포함할 수 있습니다. 학력의 경우, 모든 사업이민 카테고리가 고등학교 졸업 이후 고등교육기관에서의 학력이 추가적으로 요구되지만 만약 최근 5년 이내에 3년 이상의 기간동안 100% 지분을 보유한 사업을 운영한 경력이 있다면 학력 자격 요건은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Regional Pilot 카테고리는 사업 지역에 의무적으로 사전답사를 가야하는 의무 조건이 있으며, 그 과정에서 지역 관공서 담당자와의 미팅을 통해 referral을 사전에 받아야만 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신청자 본인이 기본적인 신청자격을 갖추었다면, 온라인으로 300불의 신청비와 함께 BCPNP에 온라인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일럿 카테고리는 일반 사업이민과 달리 등록 시부터 사업지역 내 관공서 담당자로부터의 추천서와 CLB 4 이상의 영어 또는 불어 성적표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의향서를 등록하면 6개월간 유효한 비씨주 사업이민은, 이번에 신설될 파일럿 카테고리의 경우, 신청자 경력, 학력, 영어/ 불어 능력, 자산, 그리고 비즈니스 정보에 따라 본인이 등록하는 내용에 대한 140점, 그리고 사업계획에 대한 평가 측면에서의 60점의 총 200점 만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청자의 개인 점수는 등록 시 기입하는 내용에 따라 바로 책정이 되지만, 사업계획에 대한 점수는 BCPNP 사무소의 심사를 거쳐 신청자가 BCPNP에 등록한 후 6주 이내에 별도로 채점되어 신청자의 전체 점수가 정해집니다. 그렇게 점수가 정해지면, 고득점자들이 우선적으로 추첨되어 노미니를 신청할 수 있는 초대장을 받게 됩니다. 초대장을 받게 되면 일반 BCPNP의 기술이민이 1개월 안에 노미니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는 것과 달리 전체적인 신청서 및 모든 증빙서류를 제출하기까지 총 4개월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Regional Pilot을 포함한 비씨주의 모든 사업이민 신청자는 신청서 심사가 통과 되더라도 바로 노미니가 되는 것이 아니라, 주정부와의 Performance Agreement를 체결한 후 워크퍼밋을 통해 캐나다에 우선 입국하여 제출했던 사업계획서의 내용대로 사업을 운영하게 됩니다. 워크퍼밋을 받고 입국하면 노미니 심사를 받기 전까지 승인된 워크퍼밋 기간의 75% 이상의 기간을 비씨주에 거주하며 사업을 운영해야 하는데, 일반 사업이민은 운영하는 사업장에서 100 km 이내의 거리에 신청자가 거주하도록 정해 둔 것과 달리, Regional Pilot은 사업장이 위치한 해당 지역 내에서 신청자가 거주하도록 의무화해 두었습니다. 기존의 사업이민 카테고리는 일반 사업이민 카테고리의 경우 입국 후 18~20개월, 신설되는 Regional Pilot의 경우 입국 후 12개월 이내에는 Final Report를 받아 최종 노미니 심사를 받아 연방정부로의 이민 신청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오미라, 오캐나다비자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604-200-5532
ohcanadavisa@gmail.com
www.ohcanadavisa.com
https://cafe.naver.com/ohcanadavisa
0 Comments
포토 제목
페이스북 트위터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