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칼럼 > 칼럼
칼럼

제 86회 첫 주택 구매자 인센티브 프로그램 – 2019년 9월 2일 시행

하다현 0 83
캐나다 연방정부의 생애 첫 주택 구매자 인센티브 프로그램 (First-Time Home Buyer Incentive)을 2019년 9월 2일부터 실시 한다. 이 프로그램은 첫 주택 구매자의 주택 보유를 장려하기 위해, 최초 불입금을 최소5퍼센트에서 최대10 퍼센까지 지원함으로써, 한달 페이를 낮춰주고, 생애 첫 주택 구매를 좀 더 감당하기 쉽게 하기 위한 장려책이다.

첫 주택 구매자가 이 프로그램에 해택을 누릴수 있는지는, 프로그램의  조건과 승인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에, 그 세부 사항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프로그램의 필수조건과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점들은 다음과 같다.

1. 생애 첫 주택 구매자여야만 한다. 주택 구입이 처음이여야 할 뿐만 아니라, 배우자나 사실혼 관계의 파트너의 집에서 지난 4년안에 같이 살았었다면 이 프로그램에 충족하지 못한다.
2. 구입하는 집은 꼭 투자용이 아닌, 자가 거주용(owner occupied home)이여야 한다.
3. 채무 불이행 보험( Mortgage Default Insurance)을 꼭 가입해야 한다. 주택 담보 비율 ( Loan to Value) 이 80퍼센트를 넘어야 한다. (즉, 다운페이가 20퍼센트 미만이여야 한다)
4. 대출 신청자는 캐나다 시민권자, 영주권자, 또는 유효한 워킹비자를 가지고 있는 비 영주권자로 한정 한다.
5. 대출 신청자(들)의 소득은 총 연 12만불을 넘지 않는다.
6. 주택은 분양 주택도 가능하며, 휴가용을 뺀 대부분의 주택 유형이 적격하다.
7. 최소 다운페이는 5퍼센트(5퍼센트의 인센티브를 적용)이며  최대 다운페이는 9.99 퍼센트( 10퍼센트의 인센티브를 적용)를 넘지 않는다.
8. 다운페이 증명은 예금, 적금, 은퇴 저축 플랜(RRSP), 부모님이나 친형제 자매에 의한 증여 기금이 가능하다.
9. 대출 금액과 인센티브 금액의 합이 소득의 4배가 넘어서는 안된다. (즉, 12만불 소득 증명 대출자의 경우, 주택 금액이 48만불이 넘어서는 안된다)
10. 채무상환 비율(Gross Debt Service Ratio)은 39퍼센트를 넘지 않으며,  총 부채 서비스 비율(Total Debt Service Ratio)은 44퍼센트를 넘지 않는다.
11. 상환 기간(Amortization Period)은 최대 25년이다.
12. 인센티브는 언제든지 되갚을 수 있다. 집을 파는 당시에 되갚을 경우, 집을 살때 집값의 5퍼센트의 인센티브 혜택을 받았다면, 파는 시점의 주택가격의 5퍼센트를 되 갚아야 한다.
13. 이 프로그램은 사고자 하는 주택을 찾았을 경우만 적용될수 있다. 대출기관의 사전승인이 이 프로그램의 승인을 보장하지 않는다.
14. 분양 주택이 아닌(Resale home )은 계약 체결일(completion date) 이 6개월 이내, 분양 주택의 경우 마지막 계약 체결일은 대출 승인 날짜로 부터 18개월 안이여야 한다.

이 프로그램은 정부의 장려책인 만큼, 인센티브는 무료가 아님을 기억하자. 즉, 집을 사는 시점에서 정부로 부터 도움을 받았다면, 그로 인한 이익도 같이 되 돌려 갚아야 한다(위 12번). 예를 들어, 40만불의 주택을 2만불의 인센티브를 받고 샀는데, 파는 시점에서 50만불로 올랐다면, 되갚아야 하는 인센티브는 2만 5천불이 되는것이다.

평균 집값이 높은 광역 벤쿠버 또는 광역 토론토 지역에서는 승인 받을 수 있는 주택 가격에 한계가 있다. 하지만,  현재  비씨주 도심의 외곽쪽이나, 다른주에 거주하고 있다면 충분히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볼 수도 있다.


하다현 부장 
Royal Bank
Mortgage Specialist
604 505 7738
0 Comments
포토 제목
페이스북 트위터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